연구소 새소식

남해마늘연구소 시금치를 활용한 눈 건강 제품 출시

  • 2019-12-31
  • Hit : 1,094
마늘연구소 시금치를 활용한 눈 건강 제품 출시

(재)남해마늘연구소에서는 2019년도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 눈 건강을 위한 제품인 ‘아이굿 젤리’를 출시하였다. ‘아이굿 젤리’는 이름 그대로 젤리 제형의 제품으로 남해군의 겨울철 보물인 시금치에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루테인 성분의 함량이 높은 것에 착안하여 개발된 제품이다.

남해군은 겨울철 노지 시금치의 주산지로 재배면적은 약 1,000ha에 이르며 당도가 높아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얻고 있는데, 시금치는 눈의 망막과 황반을 구성에 영양을 공급하고 시력 향상과 백내장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는 루테인과 더불어 각종 비타민의 함량도 높은 우수 식품이다. 하지만 주로 생으로 겨울 한 철 소비되고 있어 일시에 출하량이 높으면 가격 하락하여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개발하여 가격지지 기반을 확보할 필요가 있으나 아직까지 시금치 가공품은 그리 많지 않은 실정이다. 한편으로 현대인들은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스마트폰과 다양한 미디어 매체에 노출되고 있어 눈 건강에 대한 우려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남해마늘연구소에서는 시금치의 기능성을 탐색과 제품화 연구를 통해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제품을 개발하고자 시금치 중의 루테인 및 기능성 성분을 분석하고, 그 효능을 탐색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제품화를 위해서는 남녀노소 누구나가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는 제형이어야 하는 점, 제품의 맛, 첨가되는 시금치의 안전성과 적절한 기능성의 발휘를 고려했다.

‘아이굿 젤리’는 물방울 모양의 젤리 형태로 어린이부터 노년층까지 간식처럼 편하게 섭취할 수 있으며, 블루베리 향을 첨가하여 기능성과 기호성을 동시에 높였다. 또한, 시금치는 동결건조 분말 형태로 첨가해 안전성을 확보하였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정한 눈 건강 고시형 원료인 마리골드꽃추출물과 비타민·미네랄을 혼합하여 1일 3개씩 섭취할 경우 눈 건강 유지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했다.

시금치가 건강기능식품 고시형 소재가 아니기에 온전히 시금치 제품이라고 하기에는 한계가 있지만 마늘연구소가 앞장서서 우리군 특화작물의 산업화, 제품화 가능성을 선보이고, 제시함해 나간다는 점에서 의의를 둘 수 있을 것이다. 부족함이 있더라도 이러한 연구 성과와 결과물들이 하나씩 축적되어 갈 때 더 멀리, 더 큰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